티스토리 뷰

3Node로 VSAN 구성시 주의사항 참조하시기 바라며, 조금 까다로운 부분이 있어 아래 내역 정리합니다.


선제 조건

 - 별도의 공유스토리지 없슴.
 - DISK를 이용한 로컬데이터스토어 이용. (1개이상의 ssd와 1개이상의 HDD 필요)
 - 구성환경은 DELL R530 서버 x 3EA로 구성.
 - (E5-2620 v4 single, 32Gb , 400Gb SSD, 4x2TB Disk)


※ VSAN 구성시 로컬디스크가 Passthrough , Raid 0만 지원되기 때문에 호스트의 Raid Controller의 지원여부를 확인해야 함.
(R530의 H730 Mini 컨트롤러는 패스쓰루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Raid 0 구성)


VSAN은 최소 3node(장애허용 1)로 구성해야 하며, 2대 구성시 장애허용이 안됨.



1. vCenter / DNS서버의 설치

ESXi-1의 디스크의 일부(두 개)를 RAID 0이나 1로 구성.

(나머지 각 디스크는 Raid 0 구성) 하여 로컬 데이터스토어로 접속, vCenter를 설치합니다. ESXi-2도  디스크의 일부(두 개)를 RAID 1로 구성해 둡니다. 나머지는 마찬가지로 Raid 0으로 구성을 합니다. ESXi-3는 모든 디스크를 RAID 0으로 구성을 해둡니다.

마찬가지로 vcenter가 동작되기 위해서는 DNS가 기본적으로 구성이 되야 합니다.
ip로 센터서버를 구성할수 있으나 운영 경험상 error많이 발생합니다.(인증, VDP 등)


2. 클러스터의 구성

vCenter를 설치후, 데이터센터 구성하고 클러스터를 작성합니다. 작성한 클러스터에 ESXi-2, ESXi-3를 멤버노드로 추가를 합니다. 


3. vCenter/DNS의 이동

ESXi-1의 로컬 데이터스토어에 설치한 vCenter를 "cross-host Storage vMotion"을 이용하여 ESXi-2의 로컬 데이터스토어로 마이그레이션 합니다.


4. 로컬 데이터스토어의 삭제

ESXi-1의 로컬 데이터스토어를 삭제후 RAID 1로 구성한 디스크를 RAID 0으로 변환합니다. 
ESXi-1를 
ESXi-2, ESXi-3로 구성한 클러스터의 멤버로 추가를 합니다. 


5. VSAN의 구성

클러스터의 VSAN을 Enable하여 VSAN을 구성합니다. 


6. vsan Datastore로 vCenter/DNS의 이동

이번에는 다시 ESXi-2의 로컬 데이터스토어의 vCenter/DNS서버를 "Storage vMotion"을 이용하여 vsanDatastore로 마이그레이션 합니다.  

단, 기본적으로 VSAN의 vm스토리지 정책이 FTT1이기 때문에 정책을 FTT를 0으로 변경하고 넘깁니다. 


7. 로컬 데이터스토어의 삭제

넘긴후 ESXi-2를 유지보수모드로 전환, 클러스터의 멤버에서 삭제를 합니다. ESXi-2의 로컬 데이터스토어를 삭제후 RAID 1구성된 디스크를 RAID 0로 변환하여 다시 클러스터의 멤버노드로 추가를 합니다.
RAID 0으로 구성했던 디스크를 VSAN 디스크그룹에 추가를 합니다. 

(ESXi-2를 클러스터의 멤버인채로 로컬 데이터스토어를 삭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클러스터의 멤버에서 삭제를 해야됩니다)


8. VM스토리지 정책 수정

3대의 호스트로 VSAN 구성후 FTT를 1로 수정합니다.
수정하면, VSAN 데이터스토어 안의 VM을 FTT=1로 재적용 합니다.







끝.

댓글